상단여백
HOME 종보기사 > 기타
4세조 악은공 휘 元符 신도비 안내문 설치 (8월 14일)
악은공 휘 元符 신도비 안내문

<신도비 안내문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청송심씨 악은공 신도비 靑松沈氏 岳隱公 諱 元符 神道碑 
공의 이름은 휘 원부 元符요 호는 악은 岳隱이며 관 官은 고려조에 전리판서 典 理判書에 이르렀다. 증조부는 문림랑공 위위시승 휘 홍부 洪孚요, 조부는 합문 지후 휘 연 淵이며 부친은 청화부원군 위 용 龍이시다.
고금의 역사에 나라가 위기에 처했을 때, 절개와 의리를 지킨 충신이 있었으니, 은 둔하거나 사절하는 경우가 많았다. 고려의 국운이 쇠퇴 衰頹하여 조선의 건국을 위한 역성혁명이 일어나자 악은공께서는 충신은 불사이군 忠臣不事二君이라 역 설하시고, 절의를 같이하는 72현과 함께 개성 두문동 開城 杜門洞에 들어가셨다. 조선이 건국되고 새 왕조에서 출사할 것을 수차 요구하였으나 끝내 응하지 않았 고 의 義 아닌 부귀는 뜬구름처럼 생각하시고 끝내 사절하셨다. 역사의 회오리 속에서 묘소와 배위 성씨 모두 실전되었으나 1972년 10월에 경의재 景義齋를 건립하고 설단 設壇을 완성하여 추원보본의 정성을 이어가게 되었다.
아드님 세 분을 두었으니 영동정 휘 천윤 天潤 현령공 휘 천주天柱 돈재공 휘 천 식 天湜이다.
고려 말의 대학자 익재 이제현 益齋 李齊賢의 문인으로 포은 정몽주 圃隱 鄭夢 周와 도의지교를 맺었으며 목은 이색 牧隱 李穡, 야은 길재 冶隱 吉再, 농은 민 안부 農隱 閔安富와 더불어 세상 사람들이 고려 5은 高麗五隱이라 칭하였다.   공을 기리는 후대사람들이 개성 두문동서원 開城 杜門洞書院과 파주 고려통일 대전 坡州 高麗統一大殿에 위패를 모시고 그 충절을 기리고 있다.

경북 청송군 파천면 덕천길 89 경의재 (악은공종회 총무 광섭)

뒤로가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