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기총회에 참석하신 일가 여러분!
반갑습니다.
국내외 30만 靑松沈門 여러분!
제7대 대종회 회장직무를 맡게 된 23세손 相祚 인사드립니다.
그동안 대종회 이사로서만 참여하다가 심대평 회장님 취임과 더불어 발전위원, 재단법인 청심장학회 이사, 그리고 한마음대회 집행위원장을 맡아 5000여명의 일가분 앞에서 영광스럽게도 ‘2019년 한마음대회 개회선언’을 했습니다.
2020년에는 재산관리위원장을 맡았는데, 급기야 오늘 일가분들의 추대로 대종회 회장에 취임하게 되어 막중한 책임과 사명감을 느낍니다.
경향각지에서 함께 해주신 일가 여러분!
50여년의 오늘날 대종회 역사는 자랑스럽습니다.
당시 검사장 성택 초대 회장님께서 청송심씨대종회를 창립하시고, 2대 명구 회장님은 무려 28년 동안 희생과 봉사정신으로 초석을 다지셨고, 그리고 3대 두섭 회장님, 4대 의락 회장님, 5대 갑보 회장님께서도 헌신적인 봉사와 희생정신으로 반석위에 올리셨습니다.
전임 大平 회장님께서는 대종회 발전에 큰 업적을 남기셨습니다.
초유의 한마음대회 개최를 통해 800년 沈門 역사의 뿌리정신을 일깨우고, 沈門의 정체성과 자긍심을 대내외에 천명하였습니다.
이제 대종회가 국내외 30만 청송심문의 명실상부한 구심체로서의 위상을 갖추고 일가간에 가교 역할을 충실히 수행한다고 생각합니다.
일가 여러분!
大平 회장님의 노고에 감사드리고, 공적을 계승발전시키겠다는 결의와 의지를 담아 큰 박수를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저 또한 오늘 7대 회장직에 취임하면서 역대 회장님들의 희생과 봉사정신을 계승하며 소명을 갖고 우리 沈門의 역사와 미래가 공존 발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을 다짐하면서 다음 몇 가지 사업을 추진하고자 합니다.
먼저, 시조 문림랑공(諱 洪孚)의 덕업을 추모천양(追慕闡揚)하고 묘소수호 및 종중재산의 관리와 존조수족(尊祖收族)의 정신을 함양・진흥케하는데 힘쓰고, 일가 간 화합을 도모하는데 노력하겠습니다.
우선 大平 회장님께서 역점사업으로 추진해 오신 4세조 정안공-악은공 형제분의 역사찾기는 심문의 정체성과 직결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안동을 거점으로한 학술세미나 성공적으로 수행될 수 있도록 진력을 다하겠습니다.
둘째, 영재육성과 뿌리정신 함양사업은 계승발전시켜 청송심문의 역사와 전통이 미래에도 빛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우리 문중의 자랑인 재단법인 청심장학회 육성발전은 대종회가 중심이 되고 지파종회가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기반확충에 매진하겠습니다. 나아가 지방연고 대학생들의 상경 진학에 보탬이 될 수 있도록 ‘청송심문 학사’ 건립에도 지파종회와 더욱 협력하는 방안을 모색하겠습니다.
셋째, 전임 회장님께서 추진하신 대종회 사무실 이전과 심문역사박물관 건립은 100년 대계사업으로 추진하겠습니다.
대종회 사무실 이전은 전문가 집단지성을 모아서 목적과 기대효과, 접근성, 미래지향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최선의 방안을 모색하겠습니다.
아울러 靑松沈門의 家門을 빛낸 선조분들의 사적과 유물 등을 길이 보전하고, 뿌리교육의 산실이 될 수 있는 ‘심문 역사관’ 건립을 심도있게 연구 검토해 보겠습니다.
넷째, 대종회 자산은 선조님께서 피와 땀으로 일군 심문 모두의 총유물입니다.
정직한 마음가짐으로 종재관리와 회계업무가 투명하고 적법하게 처리될 수 있도록 확고한 안전장치를 마련하여 시행하겠습니다. 자금집행의 투명성 확보를 위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다섯째, 뿌리 깊은 나무가 꽃도 좋고 열매도 좋습니다. 인터넷족보는 심문의 자랑스런 기록입니다. 국내외 30만 沈門 모두가 ‘족보있는 가족’이 될 수 있도록 수단작업을 획기적으로 개선해 보겠습니다.
이상 제가 말씀드린 과제들은 우선 순위와 재원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회장단 회의와 고문회의 심의의결, 이사회와 총회의 승인을 얻은 연후에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일가 여러분!
올해는 제2회 한마음대회 개최가 계획된 해입니다.
새로운 비전과 도약을 창출하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희망찬 한마음대회를 준비해 보겠습니다. 국내외 일가분들의 적극적인 협조와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끝으로 정기총회에 참석하시어 자리를 빛내주신 일가 여러분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리며, 국내외 30만 靑松沈門 가족여러분의 건승하심과 가정에도 만복이 깃드시기를 기원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3. 4. 27
청송심씨대종회 회장 심 상 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