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수단작성방법



< 甲紙 작성요령 >

1. 족보 등재 내역은 대동세보(경진보)에 등재(○○권 ○○○페이지)된 근기를 기재한다.
2002년 간행한 대동세보(庚辰譜)를 찾아본 후 연계하여 등재할 수 있도록 작성하며, 대동세보가 없으면 대종회홈페이지(www.csshim.or.kr)에서 ‘인터넷족보’를 검색하여 확인한다.
2. 파명란은 ○○세와 그 분의 諱(이름)자 그리고 파명을 기재한다.
3. 직계선조는 1단에 기재되는 분의 3대(父, 祖父, 曾祖父)를 기재한다.
4. 수단주(대표자)의 이름, 주소, 연락처(집전화, 핸드폰 번호)를 기재하고 인감을 날인한다.
5. 수단작성 책임자의 이름, 주소, 연락처를 기재하고 인감을 날인한다.
6. 수단금액 납부
   - 수단금은 관(기혼자) 20,000원, 동(미혼자) 15,000원, 수정 10,000원으로 한다.
  기 등재된 분의 사망일자와 묘소에 대한 기록을 추가하는 경우에는 수단금을 면제한다.
  ※ 수단금은 농협 통장으로 송금하고, 수단용지는 팩스 또는 우편으로 대종회로 제출한다.



< 등재자 기재 요령>

1. 기재순서

① 이름, ② 양자 입ㆍ출계 사항, ③ 호적명ㆍ세례명 및 字ㆍ 號, ④ 생년월일,   
⑤ 학위ㆍ경력ㆍ직업ㆍ포상ㆍ저서 등, ⑥ 사망일자ㆍ묘소
⑦ 배우자(예:全州李○○), 父名, 생년월일, 학위ㆍ경력ㆍ직업ㆍ포상ㆍ저서, 사망일자ㆍ묘소

2. 기재방법
  ① 父 이름의 우측 란에 ‘子 ○○’ 또는 ‘女 ○○’ 이라 기재하며, (  )내에 음을 표기한다.
  ② 養子 出系한 경우에는 ‘出系 伯父ㆍ仲父ㆍ季父’ 또는 ‘出系 ○○’ 등으로 기재하며, 入系의 경우에는 이름 다음에 ‘生父 ○○’ 이라 기재한 후 이하 내용을 기재한다.
  ③ 족보명을 지어서 올릴 때는 ‘戶籍名 ○○’ 을 기재하고, 세례명이 있으면 ‘세례명 ○○’ , 字나 號가 있으면 ‘字 ○○’ ‘號 ○○’ 등을 기재한다.
  ④ ‘○○○○年 干支 ○○月 ○○日生’ 이라 기재한다.
  ⑤ 학위ㆍ경력ㆍ직업ㆍ포상ㆍ저서 등을 기재한 경우에는 사본이나 증거물을 제출해야 한다.
  ⑥ ‘○○○○年 干支 ○○月○○日 卒’ , ‘묘소 소재지와 坐向’ , 碑石이 있으면 ‘有表石’ , 비석이 없고 床石만 있으면 ‘有床石’ , 화장을 한 경우에는 ‘火葬’ , 묘소를 이장하였을 경우에는 ‘○○○○年 ○○月 ○○日 ○○○○(소재지)으로 移葬’ , 화장하였으면 ‘○○○○年 ○○月 ○○日 火葬’ 이라 기재한다.
⑦ 배우자의 본관과 이름(예 : 配全州李○○), 친정아버지 이름(父 ○○)을 기재한 후 생년월일 이하 내용은 위와 같은 요령으로 기재한다.
  후배위가 있을 경우에는 전배위 란에 ‘育○男○女’ 라 표시한다.
  묘소는 合葬이면 ‘墓祔’ 또는 ‘祔右’ ‘祔左’ , 雙封일 때는 ‘雙墳’ , 상ㆍ하로 있을 때는 ‘上考下妣’ 또는 ‘上妣下考’ 라 기재한다.
⑧ 출가한 딸은 생년월일 다음에 남편의 본관과 이름[예 : 夫全州李○○]을 기재한다.
3. 子를 모두 기재한 한 후 女를 기재하며, 년.월.일 등의 숫자는 2009.6.20과 같이 기재한다.
4. 수단인원이 많으면 수단용지 乙紙에 연속하여 작성한다.
5. 후손이 없으면 ‘无后’, 생사불명으로 연락이 되지 않으면 ‘不明’이라 기재한다.
★ 수단금액 인상 ★
접수한 수단자료를 모아 다음해 1월중에 인터넷족보에 등재하고 있으나 인원수가 적어 수납 된 수단금으로는 등재작업비에 턱없이 부족하여 어쩔수 없이 2015년부터 수단금을 다음과 같이 인상 하기로 결정하였으니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관(기혼자) : 15,000원 ⇒ 20,000원
▶  동(미혼자) : 10,000원 ⇒ 15,000원
▶  수 정 :10,000원

<첨부 서류>
1.인터넷족보 수단신청서 (별첨 수단양식을 출력하여 사용)
2.가족관계를 확인할 수 있는 가족관계증명서 또는 제적등본
3.수단금 납부 영수증 사본 또는 무통장 입금증 사본

파일 :인터넷족보_수단용지.hwp (30KByte)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