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대종회소식 > 공지사항
대종회에서 ‘청송심씨 자손만대 잇기 운동’을 시작합니다.
찬경루

청송심씨는 시조이신 문림랑공이래 800여년간 자랑스런 역사를 이어오고 있습니다.

인구수에서는 우리나라 전체 인구의 0,5%밖에 안되는 비중이지만 역사적으로 그 영향력은 5대 성씨 못지않은 명문거족임은 주지의 사실입니다. 그런데 근래들어 출산율 저하로 인해 지파종회 활동이 위축되고, 일가들 집안에서 대(代)가 끊기는 경우가 속출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런 현상은 비단 우리 문중만의 문제가 아니라 국가적으로 발생되고 있는 심각한 문제여서 대한민국 위기론이 국제적으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특히 2023년 기준 우리나라 출산율은 0.72명으로 전세계에서 최하위 수준입니다.

실로 저출산 문제는 먼 미래의 문제가 아니라 현재 우리가 직면한 가장 중대한 사회문제인 것입니다.

정부에서도 최근 인구 국가비상사태를 선언하고 저출산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범국가적 총력 대응체계를 가동하기로 하였습니다.

800여년간 우리나라를 앞장서 이끌어온 명문가문으로서 우리 청송심문이 이 문제를 도외시할 수 없습니다.

하여 청송심씨대종회에서는 인구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출산 장려에 작은 힘이라도 보태기 위해 ‘청송심씨 자손만대 잇기 운동’을 전개하려고 합니다.

국내외 30만 일가들로 하여금 저출산 문제에 관심과 참여를 유도하고 명문가문으로서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려고 합니다.

우선 일차적으로 청송심씨종보를 통하여 ‘청송심씨 자손만대 잇기 운동’을 고지하고 실천적 방안으로 후손 탄생을 알리는 ‘우리 아기 예쁘죠!’ 코너를 마련하여 출산의 축복을 함께 나누고자 합니다.

앞으로도 대종회에서는 다각적인 실천 방안을 수립하여 30만 국내외 일가들과 함께 하는 ‘자손만대 잇기 운동’을 벌여 나가겠습니다.

장기적으로는 전국의 지파종회와 힘을 합쳐 청송심씨 전체 문중 차원의 실효성 있는 출산율 제고 방안을 수립·추진함으로써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속의 명문가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추진해 가겠습니다.

 

[ 1차 추진 방안 ]

■ 캠페인 슬로건

  “이어온 800년 영광! 이어갈 1000년 희망!”

■ 7월 종보에 청송심시 자손만대 잇기 운동’ 대대적 고지

  - ‘우리 아기 예쁘죠!’ 고정코너 마련

  - 아기사진과 함게 부모 프로필(이름, 종파, 항렬)

  - 출산 에피소드, 가족자랑 등 가족이아기 소개

■ 참여방안

  - 부모와 함께 찍은 100일 미만의 신생아 사진과 출산 및 가족이야기 제출

  - 청송심씨임을 증명하는 주민등록등본과 가족관계증명서 대종회 제출

  ※ 제출처: (04547) 서울시 중구 을지로3047 청송심씨대종회

■ 혜택

  - 종보에 사진 게재

  - 청송심씨 족보에 무료 수단작업

■ 기대효과

  - 문중 최초 시도에 따른 사회적 이슈 선점 효과

  - 명문가로서 사회적 지명도 제고

  - 청송심문 일가들의 자긍심과 결속력 강화

뒤로가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