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종보기사 > 기타
주택가와 100여m...순직 조종사 沈 소령, 민가 추락 막으려 비상탈출 미룬 듯
심정민 소령

지난 11F-5E 전투기 추락 사고로 순직한 공군 제10전투비행단 소속 심모 소령은 숨지기 직전까지 민간인 피해를 막기 위해 비상 탈출을 미뤘을 가능성이 있어 군 당국이 조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공군 관계자는 12비행 기록 분석 결과 심 소령이 이젝트(Eject·탈출)’를 두 차례 외치고 불과 10여 초 뒤 추락한 것으로 보인다주변 민가에 추락하는 것을 막으려고 탈출을 끝까지 미뤘을 가능성이 있어 보인다고 했다.

실제 심 소령 전투기가 경기 화성 야산에 추락한 지점과 인근 주택가는 100m 거리에 불과했다. 이 전투기에 장착된 비상 탈출 장치는 2013년 전량 교체한 신형으로, F-16 전투기에 달린 것과 같은 모델이다. 공군 관계자는 비상 탈출 장치는 손잡이만 당기면 즉각 작동되는 것으로 고장이나 결함 가능성은 크지 않다고 했다.

추락지점과 주택가 100m 불과공군 탈출장치 고장가능성 작아

11일 경기 화성시 정남면 관항리의 한 야산에서 군 관계자가 추락한 F-5E 전투기 기체를 살펴보고 있다. 공군에 따르면 공군 10전투비행단 소속인 이 전투기는 이날 오후 1시 44분쯤 이륙한 공군 기지에서 서쪽으로 약 8㎞ 떨어진 야산에 추락했고, 조종사는 순직했다.

군 안팎에선 경기 수원·화성 일대에 주둔하는 공군기지 안전 대책을 본격 수립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 지역이 도시화하면서 주민들은 소음 피해를 호소하고 있고 조종사들도 안전에 대한 불안감을 안고 훈련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공군은 이날 순직 당시 대위였던 심 소령 계급을 1계급 추서(追敍)했다. 공군은 사고 직후 참모차장을 본부장으로 하는 비행사고대책본부를 구성해 정확한 사고 원인을 조사하고 있다.

공군은 유족과 협의를 거쳐 부대장(部隊葬)으로 장례를 치르기로 하고 수원기지에 빈소를 마련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국민의힘 윤석열, 국민의당 안철수 대통령 후보는 이날 심 소령 순직에 애도를 표했다. 원인철 합동참모의장, 박인호 공군 참모총장은 이날 빈소를 찾아 조문했다. 서욱 국방부 장관은 13일 조문할 예정이다. 영결식은 14일 엄수된다.

 

뒤로가기
기사 댓글 1
전체보기
  • loveand9 2022-01-14 14:43:41

    진심으로 삼가 고인의 명복을빕니다. 도정공파 24세손 沈九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