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호군공(휘 진)묘갈문

 

부호군공 휘 진 묘소
소재지: 원주시 단계동 사천

묘비석


公諱溱字浩源靑城伯諱德符第一子都摠制諱仁鳳六代宗孫也曾祖諱瓘縣監祖諱自淸部將考承善校尉自京始居原州妣忠州朴氏僉使成桓之女正德丙寅生公倫次第三伯仲無後早歿公第萬曆辛巳卒享年七十六葬于原州西沙川壬坐之原前夫人權氏僉知光之女生三男長瑾前娶元光宅女後娶李晨女次玘娶朴泗壽女次瑗娶鄭大海女後夫人朴氏軍資監奉事泳之女左議政翊之後墓在橫城縣南面眞巖酉坐之原生六男二女男長珹娶護軍洪世榮女次瑜娶元大鳴女次瑋娶士人高省吾女次瑴娶郡守李光哲女次瑠娶護軍朴弘式女次璘娶僉知金知鎰女女長適副正李大樹原州人次適同知郭世翰淸州人庶出亦有二男二女長琠次玹女適朴煽次適元克內外諸孫七百餘人不可殫記於乎盛哉

崇禎紀元戊辰後八十八年乙未六月 日立


11세조 부호군공 휘 진(溱) 묘갈문
공의 휘는 진(溱)이요 자는 호원(浩源)이며 청성백 휘 덕부(德符)의 제1자 도총제 휘 인봉(仁鳳)의 6대 종손이다. 증조의 휘는 관(瓘)이니 현감이요 할아버지의 휘는 자청(自淸)이니 부장이요 아버지의 휘는 승선(承善)이고 서울로 부터 비로소 원주에 내려와 살았다. 어머니는 충주박씨 첨사 성환(成桓)의 따님으로 정덕 병인에 공을 낳으니 제3자요 백형과 중형은 조졸무후이다.
공이 만력 신사년에 돌아가시니 향년이 76세요 묘는 원주 서쪽 사천(沙川) 임좌이다. 전부인 권씨는 첨지 광(光)의 따님으로 공과 합폄하였고 아들 셋을 두었으니 장남은 근(瑾)으로 전취(前娶)는 원광택(元光宅)의 따님이요 후취는 이신(李晨)의 따님이다. 2남은 기(玘)로 박사수(朴泗壽)의 따님에게 장가들었고 3남 원(瑗)은 정대해(鄭大海)의 따님에게 장가들었다. 후부인 박씨는 군자감 봉사 영(泳)의 따님이요 좌의정 익(翊)의 후손으로 묘는 횡성 현남면 진암(橫城 縣南面 眞巖) 유좌이고 6男2녀를 낳았으니 장남은 성(珹)으로 호군 홍세영(洪世榮)의 따님에게 장가들었고 2남은 유(瑜)로 원대명(元大鳴)의 따님에게 장가들었으며 3남 위(瑋)는 士人 고성오(高省吾)의 따님에게 장가들었고 4남 각(瑴)은 군수 이광철(李光哲)의 따님에게 장가들었으며 5남 류(瑠)는 호군 박홍식(朴弘式)의 따님에게 장가들었고 6남 린(璘)은 첨지 김일(金鎰)의 따님에게 장가들었다. 장녀는 부정 原州 이대수(李大樹)에게 출가하였고 2녀는 동지 淸州 곽세한(郭世翰)에게 출가하였다. 서출로 또한 2남2녀가 있으니 장남은 전(琠)이요 2남은 현(玹)이며 장녀는 박선(朴煽)에게 출가하고 2녀는 원극고(元克)에게 출가하였으며 내외의 여러 자손이 7백여명이나 되어 다 기록할 수 없으니 아아 성대하도다.

숭정기원 무진 후 88년 을미 6월   일 세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