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찬공(휘 달원)신도비명

9세 수찬공 휘 달원 묘소
소재지:경기도 김포시 대곶면 약암리

묘표석


수찬공 신도비
소재지:경기도 김포시 대곶면 약암리

수찬공 三子 청파부원군 휘 전 신도비


贈吏曹參判行左通禮諱達遠神道碑銘
公諱達源字子容考諱順門議政府舍人 贈領議政妣申氏平山望族司憲府監察永錫女前朝名將崇謙之後生四男公其仲子也公生於弘治甲寅二月早孤力學母夫人親誨啓迪不就外傅聰慧絶人書一再過目輒成誦誦輒不忘年十五捷庭試發解聲價藹然及長師事慕齋金先生安國潜心講習深究義理之學正德丁丑登別試乙科初補承文院權知正字選爲藝文館檢閱俄擢弘文館副修撰吏曹佐郞公曉解漢語且善寫咨故常帶承文院職未幾因事見罷壬午授禮曹佐郞陞成均館直講以質正官朝 京師公華語閑熟不假譯舌姿容端秀擧正詳雅常遊太學館中諸儒愛公標致戀戀不能捨後因朝貢人回華使必問安否至有以香牋爲贐者癸未拜開城府都事遞爲宗親府典簿移直講又以質正官赴 京尋拜工曹正郞轉禮曹忠勳府經歷戊子丁外艱服闋爲訓鍊院副正時公之兄及一門宗族相繼入銓曹故久未東叙辛卯拜成均館司成歷掌樂院正及軍器寺正進承文院判校施以親嫌改掌樂院正坐官事罷甲午復以掌樂院正陞右通禮乙未陞左是年十一月二十二日忽感疾不起壽四十有二丙申二月葬于通津藥山視子貴 贈吏曹叅判兼同知 經筵事弘文館提學公篤於孝悌與朋友信而有義親舊之窮乏者賙施若不及機神明朗悟於技藝無所不通皆超出衆流己卯以來忤於當途回翔下僚不克展其所蘊知公者莫不惜之天性淡素不喜芬華倩得琴書寓興四大字於中朝以扁其堂種花栽竹左圖右書嘯傲其中以自樂焉公娶吏曹叅判尹希仁之女生四男一女男長鎭今爲金浦縣令次鎡今爲金堤郡守次銓今爲全州府尹淸才雅望有諸父風以翼政褒陞嘉善次鐩今南平縣監女適荒壤正壽麟府尹迎養母夫人于涖所每値佳辰令節諸子咸會稱觸上壽簪紱牲牲鼎之奉子孫之盛世鮮其比公雖早世而能享身後之榮高官峻秩之贈極其寵異天之報施固不可誣也余嘗命課西學儒生公作每冠諸子且其言貌玉潤不獨才華然也及其同朝特以少友相許爲莫逆其歿也深歎天不假年而位不滿器府尹以世舊之好顧我獨厚今又自述其行狀來請墓道之銘銘曰
靑城之沈人地莫盛繼毓姙姒家國之慶器抱荊璞韜櫝嗇售不究於已以昌其後堂堂大尹望孚淸時四鳳翶翔實是白眉推恩贈爵終食其報取必於天令聞攸久我銘公墓永世不朽

大提學 蘇世讓 撰


증이조참판행좌통례휘달원신도비명(번역문)
공의 휘는 달원(達源)이요, 자는 자용(子容)이며 아버지의 휘는 순문(順門)인데 의정부사인을 지내고 영의정에 추증됐으며 어머니는 신씨(申氏)로 평산(平山)의 망족(望族)이다. 사헌부감찰을 지낸 영석(永錫)의 따님이며 전조(前朝)의 명장(名將) 숭겸(崇謙)의 후손이다. 아들 넷을 낳았는데 공이 그 중자(仲子)다.
공은 홍치(弘治) 갑인(1494)년 2월에 태어났다. 일찍 아버지를 여의고 학문에 힘을 쏟았는데 모부인(母夫人)께서 친히 가르쳐서 길을 열어 주었고 밖에 있는 스승에게는 배우려고 나가지 아니했다. 총명과 지혜가 남보다 뛰어나서 글씨를 한 번 눈에 스치기만 하면 문득 외웠고 다시는 잊지 아니했다. 15세에 정시(庭試)에 합격하니 성가(聲價)①가 애연(藹然)하였다.
자라서는 모재 김안국(慕齋 金安國) 선생을 스승으로 섬겨서 강습에 잠심하고 의리(義理)의 학문을 깊이 연구했다. 정덕(正德) 정축(1517)년에 별시(別試)②에 을과(乙科)로 합격하여 처음 숭문원에 배치되어 임시직인 권지정자(權知正字)에 임명되었다가 선발되어 예문관 검열(檢閱)이 됐다.
얼마 뒤 홍문관부수찬으로 발탁되었고 이어서 이조좌랑으로 옮겼다. 공은 중국말에 밝고 또한 자문지(咨門紙)를 잘 사필(寫筆)하였으므로 항상 승문원의 직책을 띠고 있었다. 얼마 뒤 일이 잘못되어 파직을 당했다가 임오년(1522)에 기용되어 예조좌랑이 되고 곧 승진해서 성균관직강(成均館直講)이 된 뒤 질정관(質正官)③으로 경사(京師)에 갔다.
공은 중화의 언어에 능통하였기 때문에 통역의 혀를 빌리지 아니하고도 대화를 잘했다. 용모가 단정하고 청수하며 거지(擧止)가 자세하고 아담하며, 항상 태학(太學)에서 공부할 때 관중의 모든 선비들이 공을 사랑하여 표상으로 삼아 연연하여 놓으려고 하지 아니했다.
뒤에 조공(朝貢)④으로 인해 중국 갔다가 돌아오는 인편에 중국 사신들은 반드시 공의 안부를 물었고, 어떤 이는 정다운 글을 써서 부치고 또 노자(路資)까지 주기도 했다. 계미년에 개성부도사(開城府都事)에 임명되었다가 종친부전부(宗親府典簿)로 옮기고 이어서 직강이 됐다. 또 질정관이 되어 경사에 갔다가 돌아와서는 공조정랑에 임명되었고 이어서 예조와 충훈부(忠勳府)의 경력으로 자리를 옮겼다.
무자년(1528)에 어머니 상고를 당해 사직했다가 복을 마친 뒤 훈련원부정에 복직됐다. 그 때 공의 형과 일문의 종족들이 서로 이어가면서 전조(銓曹)를 들어갔으므로 오래도록 승진하지 못하다가 신묘년에 성균관의 사성이 됐고 이어서 장악원정과 군기시정을 지냈다.
승문원의 판교로 승진했으나 문득 친혐(親嫌)⑤ 때문에 장악원정으로 옮겼는데 관사에 연루되어 파직됐다. 갑오년(1534)에 복직되어 장악원정이 됐고 이어서 우통례로 승진했으며 이듬해 좌통례로 승진했다. 을미년(1535) 11월 22일 갑자기 병에 감염되어 일어나지 못했으니 수가 마흔 하고도 둘이다. 이듬해 2월에 통진(通津)의 약산현(藥山峴)에 장사지냈다. 아들이 귀하게 됨으로 인하여 이조참판 겸 동지경연사 홍문관제학에 추증됐다.
공은 효제(孝悌)에 독실하고 친구들과는 믿음과 의리가 있어 그들의 궁핍(窮乏)함을 도움을 베풀어서 기회에 미치지 못하는 것같이 했다. 정신이 맑아 기예(技藝)를 쉽게 깨쳐서 통하지 못하는 곳이 없었으니 모든 무리에서 뛰어난 것이다. 기묘년(1518)이래 당도(當途)⑥자에게 미움을 사서 하료(下僚)에게 승진의 기회를 빼앗겨 그 쌓아온 능력을 뜻대로 펴지 못했으므로 공을 알고 있는 사람들은 애석해하지 아니한 이 없었다. 천성이 담소(淡素)⑦하여 분화(芬華)함을 좋아하지 아니했고 금서우흥(琴書寓興) 네 개의 큰 글자를 중국 조정에서 얻어와서는 당(堂)에 걸어 두고 꽃을 심고 대나무를 키우며 왼쪽에 그림과 오른쪽에 글씨를 걸어두고 그 가운데서 소오(嘯傲)⑧하면서 스스로 즐겼다.
공이 이조참판 윤희인(尹希仁)의 딸에게 장가들어 4남1녀를 낳으니 맏아들 진(鎭)은 지금 김포현령(金浦縣令)으로 있고 다음 자(鎡)는 지금 김제군수(金堤郡守)로 있으며 다음 전(銓)은 지금 전주부윤(全州府尹)으로 있는데 맑은 재주와 깨끗한 모습이 제부(諸父)의 풍채를 가지고 있다. 기이한 정치로 포상을 받아 가선계(嘉善階)에 승진했고, 다음 수(鐩)는 지금 남평(南平) 현감으로 있다. 딸은 종실인 황양정 수린(黃壤正 壽獜)에게 출가했다. 부윤(府尹)이 모부인을 전주의 관사로 마지해서 봉양하고 항상 명절이나 좋은 때가 되면 모든 자식들이 다 모여 잔을 올리면서 상수(上壽)를 축하하니 잠불(簪紱)⑨과 생정(牲鼎)⑩의 봉양과 자손의 벙성함은 세상에서 견주어 볼 사람이 드물었다.
공이 비록 일찍 죽었으나 능히 신후(身後)⑪의 영화를 누려서 높은 벼슬과 높은 계급의 증직을 받아 그 총이(寵異)⑫함이 극에 달하니 하늘의 보시함을 진실로 없다하지 못할 것이다. 내 일찍 서학(西學)⑬의 유생들에게 과제를 명할 때 공이 매관제자(每冠諸子)라는 제목의 글을 지었는데 또한 그 말과 모양이 옥같이 윤택하였으니 다만 재주만 화연(華然)한 것이 아니었다. 같은 조정에서 벼슬하게 되자 특별히 젊은 벗으로 허락하여 막역(莫逆)⑭하게 되었는데 그가 죽었으니 깊이 하늘이 그에게 나이를 빌려서 그 그릇을 가득 채울 벼슬을 주지 못함을 탄식할 따름이다. 부윤(府尹)이 세구(世舊)의 좋은 관계로 나를 홀로 후하게 대접하여 이제 그가 스스로 지은 행장(行狀)을 가지고 와서 묘도의 명을 청하였다. 명하기를
청송의 심씨는 사람과 지명이 더 번성할 수 없다. 태임(太姙)과 태사(太姒)같은 국모가 이어져 나왔으니 국가의 경사로다. 그릇은 형산의 박옥(璞玉)을 안았으나 독에 감추어 두고 팔기에 인색했네. 자기는 생각하지 아니하고 그 자손만 창성하게 했네. 당당(堂堂)한 대윤(大尹)이 희망과 믿음으로 시대를 맑혔구나. 네 마리의 봉(鳳)이 날개를 펄럭이니 이것이 바로 백미(白眉)⑮라오. 은혜 이루어져 벼슬이 추증되었으니 끝내 그 갚음을 받음일세. 하늘이 반드시 그 덕을 취할 터이니 착한 들림은 유구히 전해가리. 내 공의 무덤에 명(銘)을 함은 영원한 세상에 썩지 아니하게 함이라네.

대제학 소세양 글 지음.


 註① 성가(聲價):명성(名聲)과 값. 즉, 이 세상에 남긴 업적의 좋은 평가.
② 별시(別試):과거제도의 하나. 조선조에서 시행하는 과거에는 3년마다 시행하는 정기적인 과거인 식년시(式年試)와 결원을 보충하기 위한 증광시(增廣試)와 관채용하기 위한 별시(別試)가 있다.
③ 조공(朝貢):제후국(諸侯國)에서 천자의 나라에 신하로 복종하고 그 보답으로 바치는 예물.
④ 질정관(質正官):두 나라가 국교를 하는 과저에서 생기는 오해나 의혹을 해명하기 위해 파견하는 관리 질정관은 대부분 정사(正使)와 동행함.
⑤ 친혐(親嫌):친분으로 인해 공정하지 못하다는 오해를 받을 소지가 있는 의혹(疑惑).
⑥ 당도(當途):요로(要路)에서 막강한 권력을 가지고 조정사를 좌지우지 하는 인물이나 당파(黨派).
⑦ 담소(淡素):맑고 깨끗함.
⑧ 소오(嘯傲):자연과 더불어 즐기면서 세상 일에는 관심을 두지 아니함.
⑨ 잠불(簪紱):잠(簪)은 비녀, 불(쯮)은 갓끈. 남자로서 비녀와 좋은 갓끈을 하고 다니는 사람은 고급관리의 신분 밖에 없으므로 전하여 고급관원.
⑩ 생정(牲鼎):제사를 지낼 때 소와 양을 한 마리씩 통으로 쓰는 집, 고관이나 부귀의 집. 따라서 부귀.
⑪ 신후(身後):죽은 뒤.
⑫ 총이(寵異):임금한테서 특별한 사랑을 받거나 특별한 대우를 받음.
⑬ 서학(西學):서울에 있던 사부학당(四部學堂) 중의 하나인 서부학당(西部學堂). 지금의 공립대학과 같음.
⑭ 막역(莫逆):서로의 뜻을 이해 때문에 거스리지 못하는 사이 절친한 친구.
⑮ 백미(白眉):뛰어난 사람. 마씨 七형제 중 백미가 가장 뛰어났다는 데서 유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