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군수공(휘 순로)묘갈

고성군수공 휘 순로 묘소
소재지: 양주 송산면 시북곡 분토동

묘표석

公諱順路字子由姓沈氏靑松府人曾祖諱溫議政府領議政諡安孝公祖諱澮世宗昭憲王后母弟也議政府領議政諡恭肅公考諱潾通政大夫兵曹參議妣李氏大護軍孝林之女公稟性寬厚臨事儉勤歷任十八官守法謹務無纖毫過差務尙簡廉不媚權門遭細人詆謗略無難色謇然有剛直之名官至通訓大夫高城郡守江陵鎭管兵馬同僉節制使弘治壬戌正月十七日庚寅以病終享年四十八 贈崇政大夫議政府左贊成判義禁府事越五月丙申葬于楊州之東松山村丑坐未向之原公娶世宗大王子壽春君玹之女生一男三女男曰幹辛酉進士長女適宗室明善副正濚次適幼學金夢弼次適 成宗大王子寧山君恮幹娶宗室湖山君鉉之女生一男曰宗元濚生二男長仁蕃次義蕃
皇明弘治十五年壬戌二月十五日丙申誌
謹按公之贈職以寧山君爲女婿故也   

8세조 증 좌찬성 판의금부사 통훈대부 고성군수 휘 순로(順路) 묘갈
공의 휘는 순로(順路)요, 字는 자유(子由)시며, 성(姓)은 심씨(沈氏)시니 청송인(靑松人)이다. 증조(曾祖)의 휘는 온(溫)이니 의정부(議政府) 영의정(領議政)이고 시호(諡號)는 안효공(安孝公)이시며, 조고(祖考)의 휘는 회(澮)이니 세종비(世宗妃) 소헌왕후(昭憲王后)의 동생으로서 의정부(議政府) 영의정이고 시호(諡號)는 공숙공(恭肅公)이다. 부친의 휘는 린(潾)이니 통정대부(通政大夫) 병조참의(兵曹參議)이시고 모친(母親)은 대호군(大護軍) 孝林의 따님이시다.
공은 성품(性稟)이 관후(寬厚)하고 每事에 근검(勤儉)하셨으며 여러 관직을 歷任하시고 법도(法度)를 잘 지켜 추호(秋毫)의 과실도 없으셨다. 또 청렴(淸廉)하시어서 권문(權門)을 좋아하지 않으시고 小人들의 비방(誹謗)을 받아도 조금도 변색(變色)하시지 않아 강직(剛直)하다고 이름이 났다. 官職은 통훈대부(通訓大夫) 고성군수(高城郡守) 강릉진관병마 동 첨절제사(江陵鎭管兵馬 同 僉節制使)에 이르셨다. 공은 경태 을해(景泰 乙亥) 단종 3년(1455)에 출생하시고 홍치 임술(弘治 壬戌:1502)년 1月17日 경인에 질병으로 別世하시니 향년 48歲이시고 증직(贈職)은 숭정대부(崇政大夫) 의정부(議政府) 좌찬성(左贊成) 판의금부사(判義禁府事)이신바 5月 丙申日에 양주(楊州)의 東쪽 松山村 축좌미향(丑坐未向)의 자리에 장례(葬禮)를 모셨다. 公께서는 세종대왕(世宗大王) 제십사자 수춘군(第14子 壽春君) 현(玹)의 따님과 결혼하여 1男3女를 두셨으니 아들의 이름은 간(幹)이고 신유년(辛酉年)에 進士가 되고, 장녀는 종실 명선대부 부정(宗室 明善大夫 副正) 영(濚)에게 출가(出嫁)하고, 차녀는 幼學 김몽필(金夢弼)에게 출가했으며, 3女는 성종대왕(成宗大王)의 아들 영산군(寧山君) 전(栓)에게 출가하였다.
간(幹)은 호산군(湖山君) 현(鉉)의 따님을 취(娶)하여 1男만을 두니 이름이 종원(宗元)이며, 영(濚)은 2男을 출생(出生)하였으니 장자(長子)는 인번(仁蕃)이요, 차자(次子)는 의번(義蕃)이라고 한다.
황명 홍치(皇明 弘治) 15年 임술(壬戌) 2月 5日 병신(丙申)에 씀.
삼가 살피건대 공이 증직(贈職)을 받으신 것은 영산군(寧山君)으로 여서(女壻)를 삼으셨기 때문인 듯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