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단비

公의 휘(諱)는 호(灝)요 字는 호연(浩然)이요 靑松人이다. 高麗 문림랑위위시승공(文林郞衛尉寺丞公) 諱는 홍부(洪孚)를 시조(始祖)로 高祖는 여조합문지후공(麗朝閤門祗侯公)이시며 諱는 연(淵)이시고 曾祖는 청화부원군(靑華府院君)이시며 諱는 용(龍)이시다.
祖는 여조문하시중청성백(麗朝門下侍中靑城伯)이시며 諱는 덕부(德符)로 朝鮮의 개국원훈(開國元勳)으로 좌정승(左政丞)을 역임(歷任)하시어 시 정안(諡定安)이시고 考는 자헌대부좌군도총제공(資憲大夫左軍都摠制公)이신 諱는 인봉(仁鳳)이시며 妣는 東陽郡夫人申氏이시며 公께서는 靑松沈氏의 봉사손(奉祀孫)으로 세종실록(世宗實錄)에 世宗23年(1441)辛酉1月 19日丁巳日條에 황간현감(黃澗縣監)으로 출수(出守)하신 記錄만이 전(傳)하고 평산도호부사재임시(平山都護府使在任時)에 卒하시어 墓所를 黃海道平山에 안장(安葬)되시었다.
배위(配位)는 淸州李氏로 상호군 백관(上護軍伯寬)의 따님이고 영의정문도공(領議政文度公) 휘거이(諱居易)의 孫女이며 長男이 용담현령(龍潭縣令)이시며 휘숙(諱淑)이시고 次男은 감찰공(監察公) 휘원(諱源)이시다.
봉사종손(奉祀宗孫)은 우봉현감(牛峰縣監) 諱는 관(瓘)이시고 曾孫은 오위부장(五衛部將)이시며 諱는 자청(自淸)이신바 4代의 墓所가 平山에 在所하여 광복후(光復後) 國土의 분단(分斷)으로 성소봉심(省掃奉審)이 난망(難望)함에 後孫의 합심성력(合心誠力)으로 公의 五代孫이신 부호군(副護軍)이시며 諱는 진(溱)의 묘역상영(墓域上塋)에 연(連) 四代의 제단(祭壇)을 초혼설단(招魂設壇)하여 영녕시소(永寧是所)로 하고 불승영모(不勝永慕)하다.
西紀1986年3月30(丙寅2月2日癸酉日)
普光文化硏究院長 相弼 謹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