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천군읍지

〈환적(宦蹟)〉
심 징(沈 澂):戊辰에 도임(到任)하여 己巳에 사임(辭任)하였다.
심 집(沈 潗):乙酉에 도임(到任)하여 丙戌에 상(喪)을 당(當)하여 사임(辭任)하였다.
심 용(沈 鏞):壬午에 도임(到任)하여 유애비(遺愛碑)가 있고 甲申에 사임(辭任)하였다.
심상운(沈翔雲):甲午에 사복사판관(司僕寺判官)으로써 임명(任命)되었고 丙申에 사임(辭任)하였다.
심흥영(沈興永):辛丑에 감찰(監察)로써 임명(任命)되었고 癸卯에 정시문과(庭試文科)에 장원급제(壯元及第)하여 돌아갔다.
심성지(沈誠之):庚申에 순안현감(順安縣監)으로써 이배(移拜)되었다가 壬戌에 원성부사(原城府使)로 이배(移拜)되었고 유애비(遺愛碑)가 있다.
〈과학(科擧)〉
심자광(沈自光):光海庚申 무과(武科)에 급제(及第)하였고 병자호란(丙子胡亂)에 순절(殉節)하여 英祖丁未에 좌승지(左承旨)에 증직(贈職)되었고 호(號)는 송호(松湖)이다.
〈징사(徵士)〉
심동량(沈東良):성질(性質)이 수미(粹美)하고 성효출천(誠孝出天)하여 여러 번 재량(才良)으로 추천(推薦)되었으나 음덕불사(隱德不仕)하였고 호(號)는 묵연청재(默淵淸齋)이다.
심대용(沈大溶):지극(至極) 효성(孝誠)으로 부모(父母)를 섬겨 포장(褒章)이 있었고 람덕재(覽德齋)를 지어 종신(終身)사모하였고 좌승지(左承旨)에 추증(追贈)되었다.
〈유행(儒行)〉
심일삼(沈日三):효행문학(孝行文學)으로 당시(當時)의 추중(推重)을 받았고 좌승지(左承旨)에 追贈(추증)되었다.
심진영(沈璡永):문행(文行)으로써 향리(鄕里)의 칭송(稱頌)을 받았다.
심종환(沈鍾煥):후산허유(后山許愈)에게 사사(師事)하여 문학(文學)이 일찍 성취(成就)되었다.
〈음사(蔭仕)〉
심천수(沈千壽):참봉(參奉)이었다.
심언명(沈彦明):판관(判官)이었다.
심문명(沈文相):동지중추부사(同知中樞府事)였다.
심택상(沈宅相):판관(判官)이었다.
심덕기(沈德基):감역(監役)이었다.
심준모(沈準謨):감역(監役)이었다.
〈무과(武科)〉
심구영(沈龜榮):첨정(僉正)이었다.
심상무(沈相武):수문장(守門將)이었다.
심상악(沈相岳):선전관(宣傳官)이었다.
심 진(沈 榗)