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지파종회소식 > 파종회
8世祖 사인공 (휘: 순문) 추향제
묘소위치 위부터 사인공 순문, 충혜공 연원, 익효공 강 선조의 추향제

◉ 8世祖 사인공 (휘: 순문) 추향제 (舍人公 (諱: 順門) 秋享祭) 봉행

10월 17일(음 9월19일) 김포시 통진면 용정리 묘전에서 후손 70여명이 참석하여 추향제를 봉행하였다.

○ 초헌관 : 대평 대종회회장

○ 아헌관 : 응식 사평공종회이사

○ 종헌관 : 형찬 수찬공종회회장

○ 축 관 : 상홍 대종회이사

○ 집 례 : 홍섭 대종회이사

◉ 9世祖 충혜공 (휘: 연원) 추향제 (忠惠公 諱:連源 秋享祭) 봉행

○ 초헌관 : 양섭 사인공종회회장

○ 아헌관 : 진호 선산종회회장

○ 종헌관 : 운섭

○ 축 관 : 상홍 대종회이사

○ 집 례 : 홍섭 대종회이사

◉ 10世祖 익효공 (휘: 강) 추향제 (翼孝公 諱:鋼 秋享祭) 봉행

○ 초헌관 : 인보 대종회이사

○ 아헌관 : 상경 대종회이사

○ 종헌관 : 화섭 춘천종회회장

○ 축 관 : 상홍 대종회이사

○ 집 례 : 홍섭 대종회이사

公의 이름은 順門이요, 자는 경지(敬之)다. 고조부는 영의정부사 청성백(靑城佰)으로 이름은 덕부(德符)로서 좌정승을 지내셨으며, 증조부는 대광보국숭록대부(大匡輔國崇祿大夫) 영의정부사로 이름이 온(溫)이니 곧 우리 소헌왕후(昭憲王后)의 부친이다.

왕후의 동생은 대광보국숭록대부 의정부 좌의정과 영의정을 지내신 청송부원군 공숙공(恭肅公)인 이름 회(澮)이니 이분이 조부이시고 3代가 정승을 지내신 분들이다.

증 순충적덕보조공신 가선대부 이조참판 이름 원(湲)은 공의 아버지이고, 어머니는 정부인 이 씨 인데 중군부사정 의구(義垢)의 딸이다.

공은 丙午1486년에 사마시에 합격하고, 을묘(乙卯1495)년 과거에 급제하여 승문원(承文院)에 뽑히고 정자와 저작을 거처 승급하여 서장관으로 연경(북경)에 다녀왔다.

순문(順門)은 여러 직을 거쳐 병조 정랑으로 승급하고, 사헌부지평 의정부 검상(檢詳)에 임명되어 사인(舍人)으로 승급하고 사관(史官)을 겸했다.

갑자년(甲子1504)년에 연산군이 황란하여 언관들에게 원수를 갚을 때 거의 다 죽이고 귀양 보내니 공도 함께 쌓여 개령 현으로 내쳤다가 얼마 후 옥사에 다시 엮여 체포되니 마침내 12월 5일 비명으로 죽었다. 향년40세였으며 이듬해 2월에 장사지냈다.

네 아들을 두니 장남인 연원(連源)이 丙子년 생원시에서 으뜸으로 붙고 병술년 중시에도 급제했다. 이분이 13대 명종 때 영의정을 지낸 충혜공 이시다.

차남인 달원(達源)은 丁丑년에 급제하여 중국까지 다녀왔고, 삼남인 봉원(逢源)은 丙子년 생원이 되고, 사남인 통원은 己卯년에 생원이 되었으며, 요직을 두루 거쳐 13대 명종 때 좌의정을 지내 형제가 정승을 지낸 유일한 분들이시다. 모두들 문장과 행실과 영예를 갖추었다.

장남 연원은 한성판윤 김 당의 딸에게 장가들어 1남 3녀를 낳으니 아들은 익효공 강(鋼)이다.

이분이 8남을 두시니 온양공 인겸(仁謙), 성천공 예겸(禮謙), 정랑공 지겸(智謙), 부평공 신겸(信謙), 충익공 충겸(忠謙), 신천공 효겸(孝謙), 판관공 제겸(悌謙)이고 인순왕후를 낳으셨다.

 

뒤로가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