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기사 (전체 10건)
[연재] 조선후기 천재화가 현재(玄齋)심사정(沈師正)
Ⅰ. 겸재(謙齋)에게 그림을 배우다   심사정(1707~1769) '선유도' 종이에 담채, 27.3×40㎝,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선유도'는 심사정이 평생의 화업(畵業) 속에서 이룬 부드러운 먹선의 격조 있…
라인
[연재] 할아버지가 들려주는 우리 청송심가 이야기(10)
지극한 사랑은 모든 걸 이룬다 - 희수(喜壽)할아버지와 기생 일타홍(一朶紅)   沈厚燮(아동문학가・교육학박사) 얘야, 너는 앞으로 어떠한 사람과 만나 혼인할 것 같니? 사람이 살아가는 데에 자신의 배…
라인
[연재] 5화 - 일송상공(諱: 喜壽 11世祖 )과 기생 일타홍의 사랑
다시 일타홍과의 이별   심정승과 배위 광주 노씨의 쌍봉묘 옆에 일타홍의 제단 / 일타홍 묘비 뒷면에 새겨진 일타홍과 심희수의 시 심수찬이 일타홍을 대동하고 금산고을에 부임한지도 어언 2년…
라인
[연재] 4화 - 일송상공(諱: 喜壽 11世祖 )과 기생 일타홍의 사랑
4. 심희수가 과거보러 나갔는데... 사랑하던 여인에게 버림받은 심정에 어떻게든 과거에 급제하여 일타홍을 다시 찾아오겠다는 일념으로 분발한지 1년, 마침 별시문과(別試文科)과거가 있다는 방을 보았다. 이 과거…
라인
[연재] 3화- 일송상공(諱: 喜壽 11世祖 )과 기생 일타홍의 사랑
3. 떡거머리 심총각이 장가를 가다   그리고 며칠이 지났다. 일타홍은 노마님을 찾아가 도련님에 관한 이런 저런 이야기를 하다가 도련님이 처녀장가를 드셔야 한다고 말하였다. 이 말을 듣던 노마님은 깜짝 …
라인
[연재] 1화-일송상공(諱: 喜壽 11世祖 )과 기생 일타홍의 사랑
1. 일타홍·심희수(喜壽)와의 만남 공의 휘는 희수(喜壽)요, 자는 백구(伯懼)이며 호는 일송(一松)이니 청송심씨로 고려조 때 위위시승(衛尉寺丞) 홍부(洪孚)의 주손이다. 3대를 전하여 청성백(靑城伯)이신 덕부(德符)와 안효…
라인
[연재] 2화- 일송상공(諱: 喜壽 11世祖 )과 기생 일타홍의 사랑
2. 심총각  잠에서 깨어나다 심총각은 반색을 하며 “어때 어머님의 허락을 받았는가?” “네! 마님의 허락을 받았사옵니다.” “그래! 그러면 오늘부터 날마다 너와 함께 지낼 수 있겠지.” 심총각은 …
라인
[연재] 할아버지가 들려주는 우리 청송심가 이야기(8)
얘야, 너는 아버지를 죽게 한 원수를 보게 되면 어떠한 말을 할 것 같니?   우리 청송심문(靑松沈門)이 배출한 소헌왕후(昭憲王后, 1395∼1446)는 역대 많은 왕후 중에서 가장 어진 왕후로 이름 나 있어. 소헌왕후는 우리나라 …
라인
[연재] 첨정공 선무공신파(僉正公·宣武功臣派) 宗中 探訪
  첨정공 선무공신파 會長 沈 載 圭 형제농원(소나무전문)경영(經營) 고창군 3, 4대 군의원 - 종회 설립동기와 목적 1988년 12월 1일 선무공신 휘:우신(諱 友信)의 구국희생정신과 덕업을 숭모하고 선영(先塋)을 보호하며, 선…
라인
[연재] 영의정 晩沙相公 沈之源(심지원, 1593~1662)의 업적과 淸德碑
심재석(역사학 박사. 종보편집위원)     1. 경북 永川의 <沈之源 淸德碑>를 찾아가다 만사상공의 신도비에는 공께서 영천과 홍성의 군수로 나간 적이 있다고 하며, 이임 후 선정비가 세워졌다고 기록되어 있다. 이 …
라인
Back to Top